미국마케팅협회 AMA를 소개합니다.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개요
AMA PCM을 주관하는 미국마케팅협회은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비영리 마케팅 단체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마케팅 단체로서, 정회원 수는 3만여명이고 76개의 도시별 지부와 250여개의 대학교 지부가 있습니다. 전세계에 통용되는 마케팅의 정의를 내리는 기관이며(Google 검색 창에서 definition of marketing을 검색해 보십시오), 세계적인 마케팅 관련 저널을 다수 발행하고 있습니다.
▲ 미국마케팅협회 홈페이지
역사
광고를 가르치는 교사들의 모임인 세계광고클럽연합(Associated Advertising Clubs of the World)의 1915년의 총회에서 전국 광고 교사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Teachers of Advertising: NATA)를 결성했습니다. 초기의 논쟁은 광고의 정의, 그리고 광고에 대한 연구와 관련된 것들이었습니다. 그 후, 전국 마케팅 및 광고 교사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Teachers of Marketing & Advertising: NATMA)로 바뀌었고 마케팅에 더욱 초점을 맞추게 됨에 따라 전국 마케팅 교사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Teachers of Marketing: NATM)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5년 후에 나타난 또 다른 조직은 마케팅 과학에 초점을 맞춘 미국 마케팅 소사이어티(American Marketing Society: AMS)였습니다. 1936년 NATM과 AMS는 공동으로 마케팅 학술지를 발행하게 되는데, 그것이 현재 마케팅 학계에서 최고의 권위를 갖는 저널인 <Journal of Marketing>입니다. 이듬해인 1937년 두 조직은 합병을 결의하여 지금의 미국마케팅협회가 되었습니다. 결성 시에 AMA의 본부는 일리노이주립대학교 내에 있었는데, 그 후 시카고로 이전하였습니다. 마케팅이 보다 전문화되고 정교화되면서 1964년 새로운 학술지인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를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1990년에는 미시간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로부터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을 인수했고, 1997년에는 미시간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로부터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을 인수했습니다.
다음은 그 외의 AMA의 중요한 사건들입니다.
▲ 미국마케팅협회 로고의 변천 (1945~2015)
마케팅의 정의
미국마케팅협회는 전세계에서 통용되는 마케팅의 정의를 내리는 곳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의 정의는 2007년에 제정되어 2013년도에 재승인된 정의입니다. 현재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Marketing is the activity, set of institutions, and processes for creating, communicating, delivering, and exchanging offerings that have value for customers, clients, partners, and society at large.
마케팅이란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넓게는 사회를 위한 가치를 갖는 제공물을 만들고, 알리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이자, 제도의 집합이자, 프로세스이다.
발행하는 간행물
■ 저널(학술지)
AMA에서 발행하는 저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케팅 분야의 4대 저널 중 두 개를 AMA가 발행합니다. (Journal of Marketing과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 마케팅 분야 랭킹 1위의 저널 Journal of Marketing
■ Marketing News
▲ 미국마케팅협회에서 발행하는 마케팅 잡지 <Marketing News>
Marketing New는 계간으로 발행되는 마케팅 전문 잡지이입니다. 1967년 창간하였으며 현재는 디지털 판으로만 발행 중입니다. AMA 정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마케팅 명예의 전당
마케팅 명예의 전당(Marketing Hall of Fame)은 2016년부터 미국마케팅협회 뉴욕지부(NYAMA)가 운영해 오고 있는 마케팅 시상 프로그램입니다. 컬럼비아대학교가 아카데믹 스폰서를 맡고 있으며, 현재 Adobe, Google, Unilever, DDB 등이 후원하고 있습니다. 2016년 시상식의 메인 스폰서는 삼성이었습니다. 주요 수상자로는 Philip Kotler, David Aaker, Al Ries, Seth Godin 등이 있습니다.
▲ 2016년 미국마케팅협회 뉴욕지부의 마케팅 명예의 전당 시장식은 삼성에서 공식 후원했다.
마케팅 믹스
마케터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마케팅 믹스"라는 용어도 미국마케팅협회에서 처음 쓰였습니다. 마케팅 믹스란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의미하는 말로서,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이라는 4P로 분류되어 쓰이기도 합니다. 마케팅 믹스라는 용어는 1953년 미국마케팅협회의 회장의 선임된 닐 보든(Neil Borden) 박사의 취임식 연설 때 쓰인 후 지금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BI
미국마케팅협회는 2016년 새로운 BI를 발표합니다. 본부도 시카고 프루덴셜타워로 옮기게 됩니다.
▲ 미국마케팅협회의 새로운 로고
▲ 시카고 프루덴셜타워로 이전한 미국마케팅협회 본부
▲ 미국마케팅협회 로고 개편과 함께 발표한 홍보 영상
일대일 상담
미국마케팅협회 공인마케팅자격증 AMA PCM의 국내 운영사인 한국마케팅교육은 여러분들의 문의와 상담신청을 환영합니다. AMA PCM 자격증이 무엇인지, 어떻게 공부하는지, 주로 누가 공부하는지, 합격률은 몇 %인지, 필요한 영어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어떤 기업에서 인정하는지, 어떤 교육과정을 들으면 좋은지 등 어떤 질문도 좋습니다. AMA PCM 자격증을 도입하고자 하는 대학교나 기업의 문의도 환영합니다. 또한 AMA PCM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는 교육기관의 문의도 환영합니다. 언제든지 아래 채널을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