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끝내는 AMA PCM
Marketing Management
(인터넷 교보문고 2021년 10월 마케팅이론부문 베스트셀러 1위)
한권으로 끝내는 AMA PCM
Marketing Management
(인터넷 교보문고 2021년 10월 마케팅이론부문 베스트셀러 1위)
(인터넷교보문고 2021년 10월 마케팅이론 분야 판매 1위)
도서 정보
한 권으로 끝내는 AMA PCM Marketing Management
초판 1쇄 발행 2021년10월11일
초판 3쇄 발행 2021년11월10일
편저: 한국마케팅교육
발행인: 배노제
편집디자인: 배자은
표지디자인: 배자은
교정 / 교열: 한동희
펴낸곳: 한국마케팅교육
등록번호: 제2021-000035호
주소: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10층 24호
전자우편: ilovemarketing@naver.com
홈페이지: www.amapcm.kr
전화: 02-563-0717
ISBN: 979-11-959316-7-5
편저자 소개: 한국마케팅교육
2013년 한국마케팅교육연구소로 출발하여 2019년 지금의 이름으로 개편된 마케팅 교육 전문 기관. 미국마케팅협회(AMA)와의 제휴로 2015년부터 AMA PCM® 전문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마케팅 전문 이러닝 사이트인 마이마케팅클래스(mymarketingclass.com)를 운영 하고 있다. 매년 약 150명의 AMA PCM®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PCM®은 미국마케팅협회의 등록상표입니다.
PCM® is a trademark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2021 한국마케팅교육
미국마케팅협회 공인마케팅자격증 AMA PCM®에 대하여
미국마케팅협회 공인마케팅자격증(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s Professional Certified Marketer: AMA PCM®)은 미국마케팅협회(이하 AMA)가 주관 및 운영하는 세계적인 마케팅 자격증입니다.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비영리 마케팅 단체인 AMA는 전세계에서 통용되는 “마케팅”의 정의를 내릴 정도로 마케팅 지식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 받고 있고, 규모 면에서도 가장 큰 마케팅 단체입니다. 정회원 수만 약 3만명이고 76개의 도시별 지부와 250여개의 대학교 지부가 있습니다. <Journal of Marketing>을 비롯한 세계적인 마케팅 관련 저널들도 다수 발행하고 있습니다.
AMA PCM 자격증은 2001년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볼 수 있는 필기형 시험이었으나, 2012년부터 온라인 시험으로 전환되어 전세계에 보급되었습니다. 2014년 말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되어 2015년 6월 우리나라에 전문 교육과정이 개설되었습니다. 2021년 10월 현재,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콘텐트 마케팅(content marketing), 영업 관리(sales management) 등 네 개의 독립적인 자격증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중 디지털 마케팅 부문 자격증은 아일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교육 기관인 DMI에 위탁하여 운영 중이고 마케팅 관리 자격증을 포함한 다른 세 개의 자격증은 AMA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AMA PCM 네 종류의 자격증 중 이 책의 주제인 마케팅 관리 부문 자격증은 가장 오래된 자격증이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취득하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삼성그룹, 현대자동차, 한화 등 많은 대기업들의 채용 사이트에 자격증이 등록되어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제일기획 등 직장인들과 서울대, 연세대 등 대학(원)생 및 취준생들을 합쳐 현재 우리나라에만 500명 이상의 합격자들이 있습니다.
AMA PCM 자격증 시험은 150개의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케팅 전략과 기획, 글로벌 마케팅, 마케팅 정보 및 리서치, 소비자 및 비즈니스 시장, 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 등 마케팅 관리를 위한 전 분야를 골고루 다룹니다. 80% 즉 120문제 이상의 정답을 맞추면 합격입니다. 자격증의 유효 기간은 3년이며, 3년 내에 소정의 마케팅 학습 활동 내역을 AMA에 제출하면 시험 없이 갱신이 가능합니다. 응시료는 미화 349불이며 1회 결제로 최대 3회까지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비 결제는 AMA 사이트에서 직접 할 수 있으며, 한국마케팅교육의 이러닝 사이트인 마이마케팅클래스에서 시험 코드를 할인가로 구입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는 셀프 테스트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기업 고객의 요청에 따라 한국마케팅교육에서 오프라인 집합 시험 또는 온라인 원격 감독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이 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AMA 홈페이지(영문) 내의 자격증(certifications)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말 정보를 원하시면 검색 엔진에서 “ama pcm 한국”을 검색하시거나 주소창에 amapcm.kr [바로가기] 을 입력하여 한국마케팅교육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서문: 이 책의 특징과 효과적인 활용법
이 책은 미국마케팅협회 공인마케팅자격증(AMA PCM) 마케팅 관리 부문 자격증 시험 학습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만든 요약 해설서 입니다. 지금까지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독학 방법은 400페이지가 넘는 영문 원서 교재인 Greg Marshall과 Mark Johnston의 Marketing Management 3판을 공부하고 비공식적으로 확보한 기출 문제를 풀어보는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위 교재는 형식과 내용 면에서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마케팅 교재와 괴리감이 다소 있고, 비공식적으로 확보한 기출 문제는 해설이 제공되지 않아서 혼자 공부하기는 힘든 면이 있었습니다.
한국마케팅교육은 학습자들이 좀 더 쉽고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습니다. 먼저, 지루한 이론 나열식 학습을 지양하기 위해 저자의 AMA PCM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321개의 질문을 도출한 후, AMA PCM의 자격증 안내서에서 제시한 8개의 영역(domain)별로 정리하여 책의 뼈대를 만들었습니다. 그 다음, 우리나라를 비롯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Philip Kotler의 마케팅 이론과 미국마케팅협회(AMA)의 용어집을 활용하여,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의 형식으로, 기초 개념을 정리하였습니다. 그 기반 위에 현행 AMA PCM 추천 교재인 Marshall과 Johnston의 저서 내용을 추가하여 문제 풀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마케팅교육 AMA PCM 마케팅 관리 기출 문제 풀이 강의를 참고하여 우리 말로 힌트를 만들었습니다. AMA PCM 자격증 시험은 문제은행 내에서 선택하여 출제되는 방식이므로 기출된 문제가 다시 출제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책의 내용과 달리, 실제 문제는 영어로 출제되며, 모든 문제가 객관식이라는 사실은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마케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 보다는, 학교 수업이나 독서 또는 실무 경험 등을 통해 마케팅에 대해 어느 정도 아는 사람에게 더 적합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이 책 한 권만 읽어도 AMA PCM Marketing Management 시험의 핵심적인 부분은 충분히 준비가 될 것입니다. 만일 마케팅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Philip Kotler나 Greg Marshall과 Mark Johnston의 교재 등 개론적 마케팅 도서를 미리 읽어 두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좀 더 쉽고 가벼운 접근을 원한다면 몇몇 유튜브 채널들이 제공하는 마케팅 기초 이론 동영상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한국마케팅교육에서 운영하는 <마케터배씨> 유튜브 채널에서는 마케팅 기초 이론 뿐만 아니라 AMA PCM 기초 강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특정 저서나 저자의 관점만 중시하지 않고, AMA 용어 사전, Marshall과 Johnston의 마케팅 저서, Wikipedia, Philip Kotler, 그리고 해외 유명 마케팅 웹사이트 등을 골고루 참고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관점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면서 다양한 마케팅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AMA PCM 시험 대비라는 목적에만 특별히 집중해서 공부하고자 한다면 AMA의 현재 공식 추천 교재인 Marshall과 Johnston의 관점을 우선적으로 공부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관점들은 매 토픽의 말미에 있는 AMA PCM 예상 문제 힌트에 충실하게 수록되어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기원합니다.
2021년 10월, 한국마케팅교육 대표이사 배 노 제
목차
Domain 1. 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 11
Domain 2. GLOBAL, ETHICAL, AND SUSTAINABLE MARKETING 글로벌, 윤리적, 그리고 지속가능한 마케팅 71
Domain 3. MANAGING INFORMATION FOR MARKETING INSIGHTS 마케팅 통찰을 위한 정보 관리 103
Domain 4. BUYERS AND MARKETS 구매자와 시장 163
Domain 5. THE OFFERING: PRODUCT AND SERVICE 제공물: 제품과 서비스 233
Domain 6. MANAGE PRICING DECISIONS 프라이싱 의사 결정 관리 297
Domain 7. DELIVER THE VALUE OFFERING 가치 제공물 제공 327
Domain 8. COMMUNICATE THE VALUE OFFERING 가치 제공물 커뮤니케이션 359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할인가 11,250원에 판매중입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마케팅클래스 AMA PCM 과정
2022년 3월반 및 인강 수강생 모집중
마이마케팅클래스는 2015년 국내 처음으로 AMA PCM 교육과정을 도입한 한국마케팅교육이 직영하는 전문 이러닝 사이트입니다. AMA PCM 합격자의 90% 이상을 배출한 교육사이트 입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경력을 보유한 한국마케팅교육 대표이사가 직접 과정을 운영합니다. 영어를 잘 하지 못해도, 마케팅 지식이나 경력이 없어도 기초부터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수강을 성실하게 마친 분께 자격증 시험 응시료 전액을 지원합니다. 2022년 1월 개강하는 신년특별반 수강생을 모집중이며, 오프라인 교육 참석이 어렵거나, 집에서 더욱 빠르게 더욱 편하게 공부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온라인 교육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집합 교육 자세히 보기: https://amapcm.kr/classroom_course
온라인 교육 자세히 보기: https://amapcm.kr/online_course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세요?
미국마케팅협회 공인마케팅자격증 AMA PCM의 국내 운영사인 한국마케팅교육은 여러분들의 문의와 상담신청을 환영합니다. AMA PCM 자격증이 무엇인지, 어떻게 공부하는지, 주로 누가 공부하는지, 합격률은 몇 %인지, 필요한 영어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어떤 기업에서 인정하는지, 어떤 교육과정을 들으면 좋은지 등 어떤 질문도 좋습니다. AMA PCM 자격증을 도입하고자 하는 대학교나 기업의 문의도 환영합니다. 또한 AMA PCM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는 교육기관의 문의도 환영합니다. 언제든지 아래 채널을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