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내용
원문은 영어로 되어 있지만 우리말로 알기 쉽게 해설하여 강의합니다. 영어를 잘 못하시는 분들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DOMAIN 1. 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
TOPIC 1-1. Marketing Management Fundamentals 마케팅 관리의 기초
- WELCOME TO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관리의 개념
- MARKETING MISCONCEPTIONS 마케팅에 대한 잘못된 개념
- DEFINING MARKETING 마케팅의 정의
- MARKETING’S ROOTS AND EVOLUTION 마케팅의 뿌리와 진화
- CHANGE DRIVERS IMPACTING THE FUTURE OF MARKETING 마케팅의 미래에 영향을 주는 변화 추동 요인
TOPIC 1-2. Market Planning and Strategy 마케팅 기획 및 전략
- VALUE IS AT THE CORE OF MARKETING 가치는 마케팅의 핵심이다
- MARKETING PLANNING IS BOTH STRATEGIC AND TACTICAL 마케팅 기획은 전략적이면서 전술적이다
- ELEMENTS OF MARKETING PLANNING 마케팅 기획의 요소
- TIPS FOR SUCCESSFUL MARKETING PLANNING 성공적인 마케팅 기획을 위해
DOMAIN 2. GLOBAL, ETHICAL, AND SUSTAINABLE MARKETING 글로벌, 윤리적, 그리고 지속가능한 마케팅
TOPIC 2-1. Issues in Managing Global Marketing 글로벌 마케팅 관리의 이슈
- MARKETING IS NOT LIMITED BY BORDERS 마케팅은 국경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다.
- THE GLOBAL EXPERIENCE LEARNING CURVE 글로벌 경험 학습 곡선
- SELECT THE GLOBAL MARKET 글로벌 시장 선택
- DEVELOP GLOBAL MARKET STRATEGIES 글로벌 시작 전략 개발
TOPIC 2-2. Ethics in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관리의 윤리
- ETHICS: AT THE CORE OF SUCCESSFUL MARKETING MANAGEMENT 윤리: 성공적인 마케팅 관리의 핵심
TOPIC 2-3. Sustainability in 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의 지속 가능성
- SUSTAINABILITY: NOT JUST THE RIGHT THING TO DO BUT A GOOD MARKETING STRATEGY 지속가능성: 해야 할 올바른 일을 넘어 좋은 마케팅 전략으로
DOMAIN 3. MANAGING INFORMATION FOR MARKETING INSIGHTS 마케팅 통찰을 위한 정보 관리
TOPIC 3-1. Market Research Fundamentals 시장 리서치 기초
- MAKING GOOD MARKETING DECISIONS—THE NEED TO KNOW 올바른 마케팅 의사결정 - 알아야 할 사항
- MARKET INFORMATION SYSTEM 시장 정보 시스템
- MARKETING INFORMATION SYSTEMS 마케팅 정보 시스템
- MARKET RESEARCH SYSTEMS 시장 리서치 시스템
TOPIC 3-2. CRM 고객관계관리
- OBJECTIVES AND CAPABILITIES OF CRM 고객관계관리의 목표와 능력
- THE CRM PROCESS CYCLE 고객관계관리 프로세스 사이클
- MORE ON CUSTOMER TOUCHPOINTS 고객 터치포인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
TOPIC 3-3. Data and Marketing Analytics 데이터 및 마케팅 분석
- BIG DATA AND MARKETING DECISION MAKING 빅데이터 및 마케팅 의사결정
- MARKETING ANALYTICS 마케팅 분석
- THE MARKETING DASHBOARD 마케팅 대쉬보드
- RETURN ON MARKETING INVESTMENT 마케팅 투자대비 수익률(ROMI)
DOMAIN 4. BUYERS AND MARKETS 구매자와 시장
TOPIC 4-1. Consumer Behavior 소비자 행동
- THE POWER OF THE CONSUMER 소비자의 파워
- INTERNAL FORCES AFFECT CONSUMER CHOICES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내부적 힘
- EXTERNAL FACTORS SHAPE CONSUMER CHOICES 소비자의 선택을 형성하는 외부적 요인
- THE LEVEL OF INVOLVEMENT INFLUENCES THE PROCESS 그 프로세스에 영향을 주는 관여도의 수준
- THE CONSUMER DECISION-MAKING PROCESS 소비자 의사결정 프로세스
TOPIC 4-2. Organizational Buyer Behavior 조직의 구매자 행동
- ORGANIZATIONAL BUYING: MARKETING TO A BUSINESS 조직 구매: 비즈니스 대상 마케팅
- DIFFERENCES BETWEEN BUSINESS AND CONSUMER MARKETS 비즈니스 시장과 소비자 시장의 차이점
- BUYING SITUATIONS 구매 상황
- BUYING CENTERS 구매 센터
- THE PLAYERS IN B2B MARKETS / B2B 시장의 참여자들
- THE BUSINESS MARKET PURCHASE DECISION PROCESS 비즈니스 시장 구매 의사결정 프로세스
- THE ROLE OF TECHNOLOGY IN BUSINESS MARKETS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테크놀로지의 역할
TOPIC 4-3. Segmentation, Targeting, and Positioning 시장세분화, 타겟팅, 그리고 포지셔닝
- FULFILLING CONSUMER NEEDS AND WANTS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의 충족
- WHAT IS SEGMENTATION? 시장세분화란 무엇인가?
- SEGMENTING CONSUMER MARKETS 소비자 시장의 세분화
- TARGET MARKETING 타겟팅
- POSITIONING 포지셔닝
DOMAIN 5. THE OFFERING: PRODUCT AND SERVICE 제공물: 제품 및 서비스
TOPIC 5-1. Product Strategy 제품 전략
- PRODUCT: THE HEART OF MARKETING 제품: 마케팅의 심장
- THE LIFE OF THE PRODUCT: BUILDING THE PRODUCT EXPERIENCE 제품의 일생: 제품 경험의 구축
TOPIC 5-2. New Product Development 신제품 개발(NPD)
- NEW PRODUCTS—CREATING LONG-TERM SUCCESS 신제품-장기적 성공 창출
-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 CONSUMER ADOPTION AND DIFFUSION PROCESS 소비자 수용 및 확산 프로세스
TOPIC 5-3. Branding Strategy 브랜딩 전략
- BRAND: THE FUNDAMENTAL CHARACTER OF A PRODUCT 브랜드: 제품의 기초적 특징
- BRAND EQUITY—OWNING A BRAND 브랜드 에쿼티-브랜드 소유하기
- BRANDING DECISIONS 브랜딩 의사결정
- PACKAGING AND LABELING: ESSENTIAL BRAND ELEMENTS 패키징과 레이블링: 필수적인 브랜드 요소
- WARRANTIES AND SERVICE AGREEMENTS 워런티와 서비스 계약
TOPIC 5-4. Service Strategy 서비스 전략
- WHY SERVICE IS IMPORTANT 왜 서비스가 중요한가?
- SERVICE IS THE DOMINANT LOGIC OF MARKETING 마케팅의 서비스 지배적 논리
- CHARACTERISTICS OF SERVICES 서비스의 특징들
- THE SERVICE-PROFIT CHAIN 서비스-수익 사슬
- SERVICE ATTRIBUTES 서비스 속성
- SERVICE QUALITY 서비스 품질
- SERVICE BLUEPRINTS 서비스 블루프린트
DOMAIN 6. MANAGE PRICING DECISIONS 프라이싱 의사결정 관리
TOPIC 6-1. Pricing Objectives and Strategies 프라이싱 목표 및 전략
- PRICE IS A CORE COMPONENT OF VALUE 가격은 가치의 핵심적 분야이다
- ESTABLISH PRICING OBJECTIVES AND RELATED STRATEGIES 프라이싱 목표 및 관련된 전략
TOPIC 6-2. Pricing Tactics 프라이싱 전술
- SELECT PRICING TACTICS 프라이싱 전술 선택
- SET THE EXACT PRICE 정가 정하기
- DETERMINE CHANNEL DISCOUNTS AND ALLOWANCES 채널 할인 및 얼라우언스
TOPIC 6-3. Execute the Pricing Strategy 프라이싱 전략 실행
- EXECUTE PRICE CHANGES 가격 변경 실행
- UNDERSTAND LEGAL CONSIDERATIONS IN PRICING 프라이싱에 있어서의 법률적 고려사항 이해하기
DOMAIN 7. DELIVER THE VALUE OFFERING 가치 제공물 전달하기
TOPIC 7-1. Channels 채널
- THE VALUE CHAIN AND VALUE NETWORKS 가치 사슬과 가치 네트워크
- CHANNELS AND INTERMEDIARIES 채널과 중간상
- VERTICAL MARKETING SYSTEMS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 CHANNEL BEHAVIOR: CONFLICT AND POWER 채널 행동: 갈등과 파워
- SELECTING CHANNEL APPROACHES 채널 접근법 선택
TOPIC 7-2. Physical Distribution 물류
- FUNCTIONS OF CHANNEL INTERMEDIARIES 채널 중간상들의 기능
- DISINTERMEDIATION AND E-CHANNELS 중간상 제거와 e-채널
TOPIC 7-3. Logistics 로지스틱스
- LOGISTICS ASPECTS OF SCM 공급망관리의 로지스틱스적 측면
TOPIC 7-4.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 RETAILING AND ELECTRONIC COMMERCE 소매 및 전자상거래
- LEGAL ISSUES IN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의 법률적 이슈
DOMAIN 8. COMMUNICATE THE VALUE OFFERING 가치 제공물의 커뮤니케이션
TOPIC 8-1. Promotion Management Basics 프로모션 관리의 기초
- ESSENTIALS OF PROMOTION 프로모션의 핵심
- HIERARCHY OF EFFECTS (AIDA) MODEL 효과의 위계(AIDA) 모델
TOPIC 8-2. 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
- THE ROLE OF 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의 역할
TOPIC 8-3. Social Media Marketing 소셜 미디어 마케팅
- MANAGING SOCIAL MEDIA MARKETING 소셜 미디어 마케팅 관리
TOPIC 8-4. Legacy Promotional Approaches 전통적 프로모션 접근
- ADVERTISING 광고
- SALES PROMOTION 판촉
- PUBLIC RELATIONS (PR) 공중관계
- PERSONAL SELLING 인적판매(영업)